• 최종편집 2023-02-07(화)

[성우하이텍 취업분석] 업계 최초 R&D 센터 설립한 자동차 부품제조 기업, 재도전인데 당당한 태도로 합격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01.10 22:0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극심한 취업난과 앞당겨지는 퇴직 나이로 인해 ‘안정성’이 직업 선택의 큰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기업에 취업해 획득할 수 있는 높은 임금이나 사회적 인정은 그것이 다소 안정성이 부족할지라도 포기할 수 없는 매력입니다. 이에 취업준비생과 직장인을 위한 특화된 경제매체인 '굿잡뉴스'는 대기업에 대해 쏟아지는 관심만큼이나 많은 정보들을 분석, 정리해 제공하고자 합니다. 취업준비생과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분석 포인트는 ①연봉 ②합격자 스펙 ③최종 합격자 후기 ④면접 후기 등 4 가지입니다. 이 기사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자료, 해당기업 제공 자료, 취업 포털 사이트인 ‘사람인’과 ‘잡코리아’ 자료 및 관계자 설명 등을 종합하고 분석해 작성됩니다. <편집자 주>



성우하이텍.jpg
도종복 부사장, 제30회 산업평화상 수상 ,[사진=성우하이텍]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획득하고,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선정

 

[굿잡뉴스=이유연 기자] 성우하이텍은 자동차 차체와 부품을 제조하는 국내 기업이다. 1977년 8월 성우금속공업사로 창립하여 1981년 12월 (주)성우로 법인전환하였고, 1985년 8월 (주)성우금속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90년 1월 일본의 미쯔비시상사 외 4개 사와 합작하여 (주)성우몰드의 전신인 오성공업(주)을 설립하였고, 1994년 10월 부설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95년 8월 (주)성주산업을 설립하고 10월에는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1996년 ISO 9002  품질경영시스템 과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다. 


1997년 9월 (주)성우금속 코일센터에 이어 1998년 10월 인도 JSL 합작공장을 준공하였고, 2002년 중국 상하이[上海]와 베이징[北京]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였다. 2005년 8월 체코 현지법인, 2006년 5월 슬로바키아 현지법인에 이어 2008년에는 중국 선양[瀋陽]과 러시아·인도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였다. 2009년 10월 (주)성우시앤시를 흡수합병하고 11월에 지식경제부로부터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010년 12월 부산 장안단지에 코일센터공장을 준공하였고, 2012년 6월 독일 자동차 부품업체 WMU를 인수하였다. 


①연봉 분석=2021년 기준 평균연봉 6318만 원, 동종업계 평균 대비 48.17% 높아 

 

사업보고서.png

[자료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2022년 사업보고서], [도표=이유연 기자]

 

성우하이텍의 2022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성우하이텍 직원의 평균연봉은 6300만 원이다. 남성 직원과 여성 직원의 평균연봉은 각각 6300만 원, 5200만 원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임금이 1100만 원 높다.


성우하이텍의 직원은 총 1699명이다. 남성 직원 1659명 여성 직원 40명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40배 이상 많다.

 


평균연봉.png

[도표=이유연 기자]


사람인에 의하면 성우하이텍 직원의 평균연봉은 2021년 기준 6318만 원이다. 제조/화학업 1000위 미만이지만 동종 업종 평균 대비 48.17% 높은 수준이다.


성우하이텍과 평균연봉이 비슷한 기업으로는 컴퍼니상상(6418만 원), 엘비프라이빗에쿼티(6418만 원), 이인새마을금고(6418만 원) 등이 있다.


잡코리아의 조사에 따르면 성우하이텍 직원의 평균연봉은 6319만 원이다. 자동차·조선·철강·항공 65위로, 최근 평균연봉이 2년 연속 상승하고 있다. 


한편 자동차·조선·철강·항공업계 평균연봉 순위는 1위 LG(1억 6529만 원) 2위 환영철강공업(1억 1457만 원) 3위 세아홀딩스(1억 1020만 원) 4위 포스코홀딩스(1억 547만 원) 5위 대한제강(1억 354만 원), 64위 세종공업(6325만 원) 65위 성우하이텍(6319만 원) 66위 유성기업(6295만 원), 98위 쌍용자동차(6036만 원) 99위 위아마그나파워트레인(6036만 원) 100위 두원공조(6036만 원) 순이다.



②합격자 스펙 분석=합격자 평균 스펙지수 247, 합격자 과반 최대 5개 자격증 보유해 

 

합격자 스펙.png

[도표=이유연 기자]

 

잡코리아가 집계한 성우하이텍 합격자 평균 스펙지수는 247이다. 학점 3.54, 토익 753점, OPIC IM1, 자격증 2.3개, 해외경험 1.3회, 인턴 1회, 수상내역 1.7회, 교내/사회/봉사 1.7회 등이다.


특히 합격자의 61.2%는 평균 2.3개에서 최대 5개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일반기계기사(6.3%), ERP정보관리사생산1급(6.3%), MOS(6.3%), 워드프로세서 2급(4.2%), 기타(72.9%) 등이다.


합격자들의 전공을 분석해보면 기계공학과가 12.2%로 가장 많고, 이어 산업공학과와 기계자동차학과가 각각 4.1%이고, 교육학과도 2%를 차지한다.


사람인에서는 더 이상 합격자 평균 스펙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③최종 합격자 후기 


■2015 하반기 자동차·조선·기계 신입 부문 합격자 A씨

 

합격자 후기.png

[도표=이유연 기자]

 

"소위 '면접 바보'였는데 쉬지 않고 자소서 써서 합격해"

 

채용프로세스는 ‘서류-인적성 검사-영어면접-1차면접-2차면접(PT발표)-신체검사-최종합격’ 순이다.


A씨는 “저는 재도전임이에도 불구하고 당당한 저의 태도가 합격에 큰 영향을 준 것 같다”며 “면접관분들도 성우하이텍에 재도전한 이유를 물었고, 저는 당당한 태도로 정말 오고 싶은 기업이라고 대답했다”고 했다.


그는 취업준비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활동으로 ‘여러가지 아르바이트 경험’을 꼽았다. “저는 여러 알바 경험들이 모여 합격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 사소한 일이라도 분명 배울 점은 있다”면서 “아르바이트 활동 하나하나를 나열하면서 그 점을 설명했더니 면접관들이 배울 줄 아는 사람이라고 좋아했다”고 했다.


A씨는 “회사 입직교육 받고 퇴사했다. 교육 당시 야근이 잦으니 개인 여가 생활은 못한다고 얘기하셨다”면서 “저는 연봉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인 시간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업문화와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그는 “저는 서류 합격은 잘하는데 면접 합격률은 현저히 낮은, 흔히 말하는 ‘면접 바보’였다. 그러나 떨어진 날에도 포기하거나 쉬지 않고 계속 자소서를 썼고 그렇게 계속 반복했다”며 “현재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신 분들도 반드시 합격할 것”이라고 응원했다.



④면접 후기 


■2016 하반기 기획·전략·경영 신입 부문 면접자 B씨

 

"여러 개 면접을 하루에 보는 원데이 면접이 체력적으로 힘들어"


B씨는 면접에서 ‘기존 이력은 자동차산업과 관련이 별로 없는데 성우하이텍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입사한다면 부산으로 내려와야하는데 문제 없나요’, ‘다른 지원자가 아닌 본인이 선발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등의 질문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전체적으로 질문과 답변이 오갈 뿐 특별한 반응은 없었다.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알기 어려웠다”며 “가끔 독특한 이력이나 답변이 있는 경우 해당 내용에 대해 반복적으로 질문했다”고 설명했다.


B씨는 “여러 개 면접을 하루에 보는 원데이 면접 경험이 많지 않아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이있었다”며 “각 전형마다 강조해야 하는 능력도 분명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적으로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인데 그런 부분에서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고 전했다.


그는 “장시간 이뤄지는 면접으로 체력과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면접이 부산에서 치러지기 때문에 서울권에서 내려가는 경우에는 차편에 대한 고민을 신중히하길 바란다”면서 “저는 면접 전날에 내려와 호텔에서 숙박했는데, 이렇게 체력소모가 너무 많지 않은 방안을 찾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660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우하이텍 취업분석] 업계 최초 R&D 센터 설립한 자동차 부품제조 기업, 재도전인데 당당한 태도로 합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