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2-07(화)

[서한산업 취업분석]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 철저한 기업 분석으로 면접 주도권 확보하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01.17 06:12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극심한 취업난과 앞당겨지는 퇴직 나이로 인해 ‘안정성’이 직업 선택의 큰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기업에 취업해 획득할 수 있는 높은 임금이나 사회적 인정은 그것이 다소 안정성이 부족할지라도 포기할 수 없는 매력입니다. 이에 취업준비생과 직장인을 위한 특화된 경제매체인 '굿잡뉴스'는 대기업에 대해 쏟아지는 관심만큼이나 많은 정보들을 분석, 정리해 제공하고자 합니다. 취업준비생과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분석 포인트는 ①연봉 ②합격자 스펙 ③최종 합격자 후기 ④면접 후기 등 4 가지입니다. 이 기사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자료, 해당기업 제공 자료, 취업 포털 사이트인 ‘사람인’과 ‘잡코리아’ 자료 및 관계자 설명 등을 종합하고 분석해 작성됩니다. <편집자 주>


 

서한산업.png
현대자동차그룹이 주관하는 협력사 인증 평가 제도 중 '기술 5스타' 등급 인증 연장에 성공 ,[사진=서한산업]

 

 

자동차 핵심 부품인 샤시및 동력전달장치 등 제조 판매

전국 중소기업인대회 산업자원부장관 표창, ISO/TS 16949 인증 획득


[굿잡뉴스=이유연 기자] 서한산업은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인산리에 있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자동차 핵심 부품인 샤시부품 및 동력전달장치를 제조·판매한다.


1996년 4월 3일 서한산업(주)으로 설립되었다. 1998년 1월 20일 진천군 덕산읍 인산리에 제1공장을 준공하고, 1998년 3월 F/Axle, R/Carrier 등 샤시부품의 생산을 시작하였다. 1999년에는 H/Shaft 부품의 생산을 시작하면서 1999년 7월 31일 HALF SHAFT 공장을 증축하였다. 2001년 QS 9000 및 ISO 14001 인증을, 2003년에는 ISO/TS 16949 인증을 획득하였다. 2002년 1월 18일 연구소 설립 인가를 받아, 같은 해 5월 30일 서한산업 본관 및 연구동 준공식을 거행하였다. 2003년 9월 본사 및 제1공장에서 800m 거리에 제2공장을 완공하였다. 


2005년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로 등록되었으며, 2006년 이란에 푸조 차량용 H/Shaft 수출을 시작하였다. 2007년에는 서한산업 북미법인인 Seohan Auto USA 및 Seohan NTN USA가 준공되었다. 2007년 전국 중소기업인대회 산업자원부장관 표창을, 2009년에는 진천군으로부터 성실납세기업으로 선정, 같은 해 11월 5,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다. 2010년에는 대표이사 대통령 포장 및 1억불 수출의 탑을 달성하였다.

 

①연봉 분석=2021년 기준 평균연봉 4590만 원, 동종업계 평균 대비 7.65% 높아 

 

 

평균연봉.png
[도표=이유연 기자]

 

사람인에 의하면 서한산업 직원의 평균연봉은 2021년 기준 4590만 원이다. 제조/화학업 1000위 안에 들지는 못했지만 2021년 동종 업종 평균 대비 7.65% 높은 수준이다.


직급별 평균연봉을 살펴보면 사원 3285만 원, 주임 3692만 원, 대리 4149만 원, 과장 4739만 원, 차장 5243만 원, 부장 5737만 원 순이다.


서한산업과 평균연봉이 비슷한 기업으로는 금화(4690만 원), 칠칠엘이디산업(4690만 원), 세한픽쳐스(4690만 원) 등이 있다.


잡코리아의 조사에 따르면 직원의 평균연봉은 4455만 원이다. 그 외 직급별 평균연봉 정보, 업계 평균연봉 정보는 기재되어있지 않다.



②합격자 스펙 분석=합격자 평균 스펙지수 305, 합격자 76.9% 평균 2.4개 자격증 보유해

 

합격자 스펙.png
[도표=이유연 기자]

 

잡코리아가 집계한 서한산업 합격자 평균 스펙지수는 305이다. 학점 3.61, 토익 771점, 자격증 2.4개, 해외경험 1회, 수상내역 1.7회, 교내/사회/봉사 2회 등이다.


특히 합격자의 76.9%는 평균 2.4개에서 최대 4개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자동차검사기능사(15.8%), 자동차정비기능사(10.5%), MOS(10.5%), 컴퓨터활용능력 2급(10.5%), 파생상품투자상담사(5.3%), 기타(47.4%) 등이다.


합격자들의 전공을 분석해보면 경영학과와 기계설계학과가 각각 15.4%로 가장 많고, 이어 무역학과와 문화재학과, 산업공학과가 각각 7.7%를 차지한다.


사람인에서는 더 이상 합격자 평균 스펙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③최종 합격자 후기 


■2015 상반기 해외영업·무역영업 신입 부문 합격자 A씨

 

합격자 후기.png
[도표=이유연 기자]

 

"영어를 잘 못하지만 예상 질문과 답변을 달달 외우고 면접 봤다"

 

A씨는 국제통상학과를 전공한 26세 남성이다.


A씨는 “자기소개서는 솔직하되, 제 장점을 강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작성했다. 물론 단점도 꼭 쓰셔야 하나,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현재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게 된 점을 써야 한다”며 “면접은 자신감이다. 저는 영어를 잘 못하지만 해외영업부에 지원했고, 영어 면접도 봤다. 예상질문과 그에 맞는 답변을 모두 달달 외우고 면접을 봤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무역협회에서 주관하는 무역경진대회에서 우승하여 한국무역협회장 상을 받았다. 또한 한국무역협회에서 인턴을 했고, 1년이지만 제 개인 사업을 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A씨는 “전체적인 회사 분위기는 좋지만 신입이다 보니 아직 미숙한 부분이 정말 많다. 특히 영어에 약한데 해외 영업이다보니 퇴근하고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모든 취업준비생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원 전부터 쫄아서 시도조차 하지 않는 실수는 하지 말라는 것이다. 저도 지금 제 스펙에서 현재 회사와 연봉이 기적이라고 생각한다. 단 한명을 뽑는 채용에서 저도 당당히 합격했다”며 “이곳저곳 찔러보기 식의 지원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정말 가고 싶은 회사라면 스펙상 부족함 등으로 인해 시작 전부터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자신이 어느 회사에 갈지는 정말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라고 조언했다.

 

④면접 후기 


■2017 상반기 구매·자재 신입 부문 면접자 B씨

 

"면접에서 질문이나 대화 비중이 경력자에게 많이 돌아가"


B씨는 면접에서 ‘구매직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우리 회사를 알게 된 경로가 무엇인가요’, ‘구매 관련 경험이 없는데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요’ 등의 질문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구매 업무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을 뽑고 싶어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직자 등 중고신입사원들과 면접을 함께 진행해서 페이스에 많이 밀렸고, 질문이나 대화 비중 역시 경력자에게 많이 돌아갔다”고 했다.


B씨는 “분위기 자체는 절대 무겁거나 압박면접이 아니다. 지원자들을 많이 챙겨준다는 느낌을 받았고, 근무지 자체도 화성시라서 만족스러웠다”면서 “다만 면접관들이 어떤 지원자를 마음에 들어하는지가 짐작 갈 만큼 질문이 편향된 느낌을 받기도 했다. 회사를 잘 분석해가서 면접의 주도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많은 지원자들이 서한산업과 같은 히든스타를 놓치는 상황이 정말 안타깝다. 매우 좋은 기업으로 근무환경이 타 대기업과 비교해도 결코 뒤처지지 않는, 전망이 매우 밝은 기업”이라며 “네임벨류가 중요하다면 추천하기 어렵지만 워라밸을 중시한다면 꼭 눈여겨 봐야 할 회사다. 특히 현대자동차 벤더기업으로서 탄탄한 입지를 갖고 있기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지원하여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696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한산업 취업분석]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 철저한 기업 분석으로 면접 주도권 확보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