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청년지원정책] (1)‘훈련비’ 받아 직무역량 개발하는 청년취업성공패키지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5.07 19:5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png
각종 알바로 취업준비를 할 틈이 없었던 취준생 K(27세)씨는 최근 친구들과 돈가스를 먹는 '소확행'을 즐기던 도중에 '취성패'에 관한 정보를 알게됐다. 사진은 K씨가 친구들과 먹었던 돈가스. [사진 제공=취준생 K씨]

 

이 기사는 정부가 청년층을 위해 실시하는 ‘취업 및 창업지원’, ‘생활 및 복지’, ‘주거 및 금융’제도에 대해 수요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분석한 ‘맞춤형 콘텐츠’입니다. <편집자 주>



취준생 K씨 친구들과 '소확행'을 즐기다가 '취성패' 정보 입수

 
[굿잡뉴스=한승민 기자] 취준생 K(27세)씨는 스스로를 ‘고달픈 인생’이라고 부른다. 직장을 잡아야 하는 데 편의점 ,레스토랑, 호프집등 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느라 본업인 ‘취업준비’를 할 틈이 많지 않다.
 
하루는 친구들과 만나 치킨을 먹었다. 오랜만에 ‘소확행’을 누린 셈이다. 그 와중에  취직과 경제적 어려움을 토로했다. 따뜻한 위로라도 받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예상치 못했던 성과를 얻었다. 한 친구가 ‘청년취업성공패키지(이하 ‘취성패’)를 소개해줬다. 이를 통해 취직에 대한 상담,능력개발, 취업알선등의 과정 전반에 대해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참여수당까지도 받을 수 있었다.
 
그는 기쁜 마음에 다음 날 ‘취성패’를 신청했다. 그러나 그 내용과 절차가 제법 까다로왔다. 초보자인 취준생 K씨의 눈높이에서 ‘취성패’의 모든 것을 정리해본다.
 
 
①취성패를 알아야 '혜택'을 본다


‘취성패’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전문상담사에게 직업 상담을 받고 ,교육비 지원을 받아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고, 상담사를 통해 취업처를 알선 받을 수 있다. 정부기관인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1단계는 진단 및 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신청자의 특성과 직무능력을 전문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 할 수 있도록 해준다.

 

2단계는 원하는 곳에 취업하기 위해 향상시켜야 할 직무역량 개발을 위한 각종 ‘훈련비’를 지급받게 된다. 국민세금으로 취준생이 직무역량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취업알선에 대한 단계이다. 전문상담사로부터 일자리를 안내 받고 지원 과정에서 컨설팅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② ‘취성패’의 2가지 패키지 유형
 
‘취성패’는  패키지유형에 따라 참여수당이 달라지기 때문에 참고하여 신청해야한다. 그 2가지 유형의 내용은 다음 도표와 같다.


 


 
1.png
패키지 1유형. [자료 출처=온라인 청년센터]
 

 

 


 


 

 

 
2.png
패키지 유형 2. [자료 출처=온라인 청년센터]
 

 



③취성패의 신청 절차, 7일내에 응답한다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하기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취성패 사업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취업지원과)에 직접 제출하시거나 우편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시기는 연중 제한이 없다. 언제나 관할 고용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선청절차는 신청서를 접수한 사람 중에서 지원대상자를 선정하고,  선정결과를 통지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취성패 사업참가 신청서를 제출한 사람은 신청서 제출일 7일 이내에 지원대상자 선정여부 결과를 통지 받게된다. 


 


 
3.png
'취성패' 신청절차. [자료 출처=온라인 청년센터]
 

 

 


 


④취성패 선정 자격조건  


 


취업성공패키지는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뉜다. 유형에 따라 자격조건이 따르다. 자격조건의 핵심은 개인건강보험료이다. 특히 1유형으로 선정되는 절차가 까다롭다. 그러나 그만큼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4.png
[자료 출처=온라인 청년센터]
 

 

 


 


1유형에 선정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건강보험료이다.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음은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건강보험료이다. 해당 조건과 일치할 경우 1유형에 선정될 수 있다.


 


 
5.png
1유형 건강보험료 조건. [자료 출처=온라인 청년센터]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건강보험료 기준표는 다음과 같다.


 


 
6.png
2유형 건강보험료 조건. [자료 출처=온라인 청년센터]
 

 

 


 ⑤취성패 3단계 프로그램 내용, 단계별 '핵심 요구'를 실현하라


 


취성패 프로그램은 3단계로 구성된다. 선정된 취준생은 각 단계별 '핵심 요구'를 실현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취업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a)취성패 1단계과정, 다양한 검사와 취업 분야 탐색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과정은 방문접수를 통한 일정조율 후 2번의 상담을 갖게된다. 1단계는 여러 상담과정 프로그램을 마쳐야 한다.


 


신청자가 직접 작성하는 자가진단 실시, 훈련과정 동영상 이수 등이 요구된다. 고용노동부사이트,워크넷, 취업상담패키지 사이트를 이용한 심리적성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취직할 분야에 대한 훈련과정 및 탐색에 대한 과제가 주어진다.


 


 
7.png
1단계 각종 검사항목. [자료 출처=온라인 청년센터]
 

 

 



b)취업성공패키지 2단계과정, 최대 300만원 받아 직무역량 개발


 


훈련과정 동영상수강 이수증을 제출 후 ,직업선호도 검사 결과와 관심 취업분야의 연계성 등에 대한 상담부터 훈련과정에 대한 설명까지 들은 것 등을 포함한 취성패 1단계 상담 결과에 의해 신속한 취업을 위해서 직업 능력 향상 교육이나 직업훈련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참여자는 2단계로 연계된다.


 


2단계 참여자는 고용노동부의 '직업훈련포털 HR D-Net' 사이트에 접속해 훈련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고 2단계에서 수강하고자 하는 훈련과정을 검색할 수 있다.


 


수강해 보고 싶은 훈련과정을 찾았다면 이제 해당 기관에 방문할 수 있다. 취성패 1단계 마지막 상담일에 2단계에서 직업훈련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참여자는 훈련과정 탐색 결과표를 받게 된다.


 


합격 이후에는 등록한 기관(학원)에서 수업 및 훈련을 받으면서 출석일수의 80%이상을 출석하여야 훈련수당을 지급 받을 수 있다.


 


이때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비가 지원이 된다.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 HRD-NET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의 경우 패키지1유형은 300만원, 패키지 2유형은 200만원 한도로 취업위탁기관이나 고용센터에서 진행한다.
국가 기간 전략산업직종은 훈련비부터 수당까지 국가에서 100%지원되는 프로그램으로 훈련 기관에서 담당하여 처리한다.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 초기상담일에 운영 기관을 방문하여 훈련과정 탐색표를 제출하고 상담을 통해 직업훈련 연계가 확정되면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이때 내일배움카드 발급은 지정된 은행인 농협이나 신한은행 계좌로만 가능하다.


 


c)취업성공패키지 3단계과정, 직무역량 활용해 취업 시도


 


취업알선에 대한 단계로서 일자리를 안내 받고 지원 과정에서 컨설팅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직업상담사와의 상담,기업직무분석 청년내일채움공제의 가입등을 통해 취업을 알선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한달 간의 구직과정이 주어진다. 그 기간 동안 입사지원활동 ,자격증 취득 활동에 대한 파일을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에 PDF파일 또는 JPG 파일로 제출하여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667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청년지원정책] (1)‘훈련비’ 받아 직무역량 개발하는 청년취업성공패키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