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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직업 분석](31) 가상세계 속의 디자이너 '메타버스크리에이터’,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 연평균 44.5%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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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3.03.16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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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잡뉴스는 ‘직업전망’시리즈를 통해 ‘기존 직업’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했습니다. ‘신직업 분석’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들에 대한 기획입니다. 다양한 취재를 통해 신직업의 개념, 시장규모, 취업전략 등의 3개 영역에 대한 최신정보를 제공합니다. <편집자 주>

 

메타버스 썸네일.png
[사진=freepik]

 

 

세상에 없던 상상 속 아이템을 만들어 내는 메타버스크리에이터

 

[굿잡뉴스=이아연 기자]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온라인 추세 가속화로 점차 주목받기 시작했다.


메타버스크리에이터는 제페토, 로블록스, 마블러스, 다즈 등의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사람들에 대한 통칭으로 아바타나 가상 패션 용품, 가상세계에서 사용하는 제품 혹은 플랫폼 상의 가상공간 또는 게임을 제작하여 개인 유저나 게임 제작 업체 등에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는 일을 한다. 


이들은 하나의 프로젝트 개발에 조직적으로 일하는 그래픽디자이너, 클라이언트 개발자 등과 달리 단일 아이템을 제작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프리랜서 형태로 일한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경우 캐릭터에게 입힐 패션 아이템을 제작하여 개인 유저에게 판매하거나 가상공간 등을 건축한 후 가상공간에서 실제 기업 및 제품을 광고해 주고 수익을 얻는다.


또한, 전문 업체에 소속되어 활동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메타 휴먼 제작 툴을 이용하여 게임 캐릭터를 제작하거나 게임 캐릭터에 입힐 의상을 전문적으로 제작하여 게임업체 등에 판매한다.

 

 

메타버스크리에이터 시장규모.png
[자료=Precedence Research/그래픽=이아연 기자]
 
메타버스크리에이터 분야별 규모 최종.png
[자료=Precedence Research/그래픽=이아연 기자]

 

시장규모=2030년 국내 메타버스 시장규모 400조원 전망


세계적으로 봤을 때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516억 9000만 달러에서 2030년 1조 3009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같은 기간 동안 국내시장 규모도 400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현재 메타버스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지니고 있는 지역은 북아메리카이며, 가장 가파른 성장의 기대감을 지니고 있는 지역은 APEC이다.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는 메타버스 시장은 통신사들도 5G 네트워크 환경 구축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다.  더 나아가 금융, 소매, 교육 등의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퀄컴 등은 메타버스 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시장규모별로는 가상 플랫폼 분야가 209억 달러로 가장 크다. 


정부는 2026년까지 점유율 5위를 목표로 기업들이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 사업에 도전해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2022년 메타버스에 5,560억 원을 투입하고 2026년까지 메타버스 전문가를 누적 4만 명, 메타버스 관련 기업을 220개 육성할 계획을 발표했다.


 

취업전략=어떤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지 고민하는 것이 우선


대표적인 메타버스 크리에이터에는 '제페토'의 '제페토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제페토 스튜디오 크리에이터'가 있다. 제페토 스튜디오는 제페토 내에서 착용 가능한 의상 등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여 판매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플랫폼으로 제페토 계정을 가진 사용자는 누구나 아이템을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다. 


아직 메타버스 관련 국가자격은 존재하지 않지만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전문가'를 관련 자격증으로 볼 수 있으며, 민간 자격증으로는  VR 영상 제작전문가, 3D스캔 VR제작전문가, VR사이버투어 제작전문가, VR콘텐츠 (3D)전문가, VR기기 관리사(VRIMPACT), VR/AR 교육지도사(한국가상현실전문가협회) 등의 자격증이 있다.


자격증 뿐만 아니라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현회 등 메타버스 관련 협회에서는 정부의 실감형 콘텐츠산업 육성정책에 힘입어 다양한 교육사업들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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