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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직업 분석](45) 개인 영상 콘테츠 제작해 수익 올리는 ‘미디어콘텐츠창작자’, 국내 창작자 수 2020~2022년 사이 약 3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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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3.05.12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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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잡뉴스는 ‘직업전망’시리즈를 통해 ‘기존 직업’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했습니다. ‘신직업 분석’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들에 대한 기획입니다. 다양한 취재를 통해 신직업의 개념, 시장규모, 취업전략 등의 3개 영역에 대한 최신정보를 제공합니다. <편집자 주>

 

 

미디어콘텐츠창작자 썸네일.png
[사진=freepik]


 

자신만의 콘텐츠를 사람들과 공유하며 즐기는 미디어콘텐츠창작자


[굿잡뉴스=이아연 기자] 게임, 유머, 뷰티, 요리 등 자신 있는 분야에서 재미라는 코드를 입혀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과 공유하며 즐기는 미디어콘텐츠창작자는 국내에서 2013년 이후 본격적으로 수익을 얻으며 나타났다. 


이들은 하고 싶은 일을 즐기며 돈을 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자신이 잘 알고 좋아하는 분야를 콘텐츠로 제작하고, 동영상 탑재가 가능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하며 수익을 올린다.


기획안 구성부터 연출, 촬영, 편집 등을 종합적으로 소화하기 때문에 PD, 배우, 작가의 역할이 총망라되어 있다.


찍고 싶은 영상 관련 주제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제와 내용을 정리해 세부적인 대사, 출연진, 촬영 구도 등을 직접 기획, 구성한다.


촬영은 개별적으로 하는 경우도 많고, 촬영을 담당하는 PD와 함께 일하는 경우도 많다. 촬영 후 편집과 영상 업로드 작업을 수행한다.

 

 

미디어콘텐츠창작자 시장규모.png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파진흥협회/그래픽=이아연 기자]

 

시장규모=미디어콘텐츠창작자 1년만에 수익 약 2배 증가


K-콘텐츠의 국제적 인기로 유명 가수, 소속사 등의 유튜버 채널이 급성장하였고 현재 구독자가 1000만이 넘어가는 일반인 유튜버 채널도 다수 존재한다. 


또한 방송인, 정치인, 스포츠 스타와 같은 유명인들이 적극적으로 유튜버 활동을 시작하며 1인 미디어콘텐츠 창작자의 수가 2020년 670만명에서 2022년 1770만명으로 약 3배 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창작자의 수익은 합계 64억1925만원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광고로 인한 수익이 약 37억3381만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으로 미디어콘텐츠 산업이 활발해지면서 2020년 창작자의 수익은 합계 123억633만원으로 약 2배 증가했고, 2019년과 동일하게 광고로 인한 수익이 65억원으로 가장 높았으나, 증가율의 경우 실시간 후원금으로 인한 수익이 약 3배 이상 증가하며 가장 높았다.

 

취업전략=새로운 콘텐츠에 호기심이 많을수록 유리


미디어콘텐츠창작자가 되기 위해서 별도의 자격증이나 자격조건이 필요하지 않다. 자신만의 개성이나 색깔을 가진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해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도전할 수 있다.


그러나 직업으로 삼는다면 구독자와 영상 조회수를 늘리는 등 자신의 콘텐츠를 홍보하고 이를 통해 광고 수익을 올려야 하므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학력이나 전공과는 무관하지만 기획, 연출, 촬영, 편집 등을 혼자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교육적인 부분은 필요하지 않지만 새로운 콘텐츠에 대해 호기심이 많아야 하며 인기 콘텐츠를 면밀히 분석해서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초반에는 큰 수익이 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수익과 관계없이 콘텐츠 제작에 끈기를 가져야 하며, 자신만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제작 경험을 어느 정도 쌓은 후 도전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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