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중소·벤처지원 정책](158)심야시간 친환경 무인 쇼핑 등 지역 주민에게 새로운 스마트 경험 제공하는 ‘경험형 스마트마켓’
이 기사는 정부가 중소 및 벤처기업을 위해 실시하는 다양한 예산지원 정책을 수요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분석한 ‘맞춤형 콘텐츠’입니다. <편집자 주>

플래그십형 스마트마켓 구축을 지원
[굿잡뉴스=한수연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운영하는 ‘경험형 스마트마켓’은 지역주민에게 365일 에코 쇼핑(심야시간 친환경 무인 쇼핑)과 새로운 스마트 경험을 제공하는 플래그십형 스마트마켓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위 사업의 지원 대상은 아래 표의 ①,②,③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소상공인(동네슈퍼, 동네상점 등)이다. 조건은 다음과 같다.

매출규모·상시근로자 규모가 소상공인 기준에 부합하는 소상공인, POS기기 및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사용 중인 점포, 소매업(음식료품을 위주로 하여 각종 생활 잡화 등을 함께 소매하는 산업 활동을 하는 상점)의 세 조건을 충족하는 소상공인이 위 사업의 지원 대상이다.
위 사업은 성장단계별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체계구축, 브랜드디자인, IT환경구축, 마케팅 등 유망프랜차이즈 육성을 지원하는데, 단계별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창업단계에서는 BM분석 및 체계구축, 브랜딩‧디자인 구축 등을 지원하고 성장단계에서는 스마트 기술 도입, 모바일 접목, 마케팅・판로, BM 고도화 등을, 대표단계에서는 스마트화, DB구축, 규격/인증, 글로벌화 등을 지원한다.
모집공고(홈페이지 등)를 통한 신청·접수 가능하며 제출서류로는 참여신청서, 운영계획서, 사업자등록증 등이 있다. 처리절차로는 ‘사업공고 – 지원점포 신청・접수 – 평가 및 선정 – 경험형 스마트마켓 구축’을 따른다.
문의사항이 있을 시엔 전국소상공인지원센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지원실,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