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행일 2024-06-17(월)

[신직업 분석](102)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복용 지원하는 ‘기능성식품 상담사’... 성숙기 맞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2023년 6조2000억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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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4.05.2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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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잡뉴스는 ‘직업전망’시리즈를 통해 ‘기존 직업’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했습니다. ‘신직업 분석’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들에 대한 기획입니다. 다양한 취재를 통해 신직업의 개념, 시장규모, 취업전략 등의 3개 영역에 대한 최신정보를 제공합니다. <편집자 주>

 

 

기능성 식품상담사 썸네일.png
[사진=freepik]

 


개개인의 건강도우미 역할을 하는 기능성식품 상담사


[굿잡뉴스=이준서 기자]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8월에 공표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건강기능식품이란 의약품처럼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거나 생리기능을 활성화해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식품을 뜻한다.


삶의 질이 높아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는 현대사회에서, 건강기능 식품은 손쉽게 마트나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간단한 비타민 제품군부터 관절, 눈 건강,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기능식품까지,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해마다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정확한 정보와 안전한 섭취 방법을 알기 위해 생겨난 직업이 기능성식품상담사이며, 이들은 건강기능식품의 오남용을 방지해 올바른 복용을 지원하는 일을 한다.


기능성식품상담사는 개개인에게 적합한 건강식품의 선택, 효과적인 섭취 방법, 건강을 위한 일상생활의 개선점 등에 대해 제안하고, 건강과 미용에 대해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고객과 상담을 통해 식생활 습관 등 고객의 상황을 파악하고, 고객의 증상과 몸 상태, 결핍 사항 등을 체크해 제품을 제안한다.


 

기능성 식품상담사 시장규모.png

[자료=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그래픽=이준서 기자]

 

시장규모=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며 5년 연속 시장 규모 성장세 보여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의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전년 대비 4.3% 성장하여 1716억7000만달러를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대륙별로 보는 시장에서는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및 아시아 시장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그중 미국이 624억4000만달러로 가장 큰 매출 규모를 보였고, 35.4%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중국, 인도 순으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23년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가 6조2000억원으로 2019년 대비 27% 증가한 규모로 추산되었다.


우리나라 국민의 구매 경험률은 81.2%를 보였으며, 이는 10가구 중 약 8가구가 일 년에 한 번 이상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장 많이 팔린 건강기능식품은 홍삼으로 2022년 대비 소폭 매출액이 감소한 것으로 보이지만, 앞으로도 1위의 자리를 꾸준히 지킬 것으로 보이며, 비타민 시장은 전년 대비 매출액이 증가하여 9424억원으로 추정된다.



취업전략=전문 인력이 부족한 만큼 관련 전공을 이수하여,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유리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은 제조사의 일정 교육을 이수한 판매원, 약사 등을 통해 상담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제조사에서 이뤄지는 교육은 판매를 목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데 주력해 소비자의 건강을 위한 상담사의 역할을 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들은 건강기능식품의 오남용을 방지해 올바른 복용을 지원하기에 건강과 미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건강기능식품 및 영양보충제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건강 문제에 공감하며, 고객의 말에서 문제를 정확히 짚어낼 줄 알아야 한다.


관련 전공으로 건강기능식품학과, 건강식품관리 전공 등이 있으며, 식품영양학과 또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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