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행일 2024-12-13(금)

[JOB스코어 분석] (309) 동양고속 : 매출 1억원당 고용지수 0.841에서 0.517로 하락…직원-최성원 회장간 연봉 격차는 최대 21.40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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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4.11.11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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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스코어(JOB SCORE)는 굿잡뉴스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해당하는 고용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독창적 지표‘입니다. 일자리 창출의 측면에서 해당 기업의 역량을 평가합니다. 개별 기업의 잡스코어는 2가지 ’기본지수‘와 '직원과 CEO 연봉 격차 지수' 등으로 구성됩니다. 기본 지수는 ①매출당 고용지수=전체 직원 수/당해 매출액(1억 원당 직원 수) ②영업익당 고용지수=전체 직원 수/당해 영업이익(1억 원당 직원 수) 등입니다. 매출당 고용지수는 1억 원의 매출이 몇 명의 직원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영업익당 고용지수는 1억 원을 벌 때 몇 명의 직원을 고용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직원과 CEO 연봉 격차 지수는 각사의 사업보고서상 기재된 CEO들의 연봉을 전체 직원의 평균 연봉으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이는 기업 내 분배구조를 파악하게 해줍니다. 기본지수와 연봉 격차 지수는 모두 최근 3년 데이터를 근거로 작성함으로써 그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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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고속 백남근 대표이사 / 사진편집=굿잡뉴스 윤예은

 

[굿잡뉴스=윤예은 기자] 동양고속은 1968년 12월 세워진 동양고속운수(주)를 전신으로 하는 시외버스 운송업체다. 1995년 2월 (주)동양고속건설로 상호를 바꾼 뒤, 2005년 7월 기업분할을 통해 신설법인인 (주)동양고속운수로 재출범했다. 2013년 3월 회사명을 지금의 상호로 변경했다. 


1968년 11월 자동차운송사업 내인가를 받고, 1969년 6월 서울사업소를 열었다. 1974년 4월 마산터미널을 준공했으며 1982년 8월 동대구터미널, 1989년 12월 온양터미널을 각각 준공했다. 2006년 4월 (주)한진의 고속버스 부문을 양수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여객운송사업, 출판 및 교육서비스업, 농업경영사업이 있다. 여객운송사업은 고속버스 운송, 터미널운영 및 자가소유 터미널 내 임대사업, 자가 보유 고속버스 정비시설 운영 등이 포함된다. 총 매출 중 고속버스 운송수입이 96% 이상 차지한다.


종속회사 동양고속미디어는 2012년 3월 28일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미자리온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미자리온은 월간지 ‘Sweet’ 발행, 연기학원 설립 및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한다. 


종속회사 서광씨에스는 농업회사법인으로 2015년 6월 18일 농산물 유통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수익작물을 재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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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동양고속’ 사업보고서] [도표=윤예은 기자]

 

■ 영업익 1억 원당 고용지수는?... 3년간 적자고용 이어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동양고속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동양고속의 2021년 매출 총액은 811억 원이다. 2022년 매출 총액은 1044억 원으로 전년 대비 28.73% 증가했다. 2023년 매출 총액은 전년 대비 14.85% 증가해 1199억 원이다.


영업이익은 3년간 적자를 이어갔다. 2021년 동양고속 영업손실은 220억 원이다. 2022년 영업손실은 112억 원으로 적자폭은 전년 대비 49.09% 감소했다. 2023년 영업손실은 2억 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폭은 98.21% 줄어들었다.


직원 수는 매년 감소했다. 2021년 동양고속 전체 직원 수는 682명이다. 2022년에 전체 직원 수는 640명으로 42명 감소했으며, 2023년 직원 수는 620명으로 20명 감소했다.


매출 1억 원당 고용지수는 매년 하락했다. 2021년 동양고속 매출 1억 원당 고용지수는 0.841이다. 이듬해 매출 총액이 전년 대비 증가하고, 직원 수는 감소하면서 매출 1억 원당 고용지수는 0.613으로 하락했다. 2023년 매출 1억 원당 고용지수는 매출 총액이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한 단계 더 하락해 0.517에 그쳤다.


영업익 1억 원당 고용지수는 영업손실에 따라 3년간 적자고용을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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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동양고속’ 사업보고서] [도표=윤예은 기자]

 

■ 2021년 동양고속 직원 평균 연봉 6000만 원…최성원 회장과 21.40배 차이


동양고속 직원의 2021년 평균 연봉은 6000만 원이다. 


최성원 회장은 2021년 12억8400만 원의 보수를 받았다. 직원 평균 연봉과 21.40배 차이 난다. 이는 모두 급여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매월 1억700만 원씩 지급됐으며, 별도 상여금은 지급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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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동양고속’ 사업보고서] [도표=윤예은 기자]

 

■ 2022년 직원 평균 연봉 전년 대비 300만 원 늘어 6300만 원…최성원 회장과 연봉 격차는 20.38배

 

2022년 동양고속 직원 평균 연봉은 전년 대비 300만 원 늘어 6300만 원이다.


최성원 회장은 2022년 직원 평균 연봉과 20.38배 차이 나는 12억8400만 원의 보수를 받았다. 이는 모두 급여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급여는 이사회 결의에 따라 직급, 리더십, 전문성, 경영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매월 1억700만 원씩 책정됐다. 별도 상여금은 지급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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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동양고속’ 사업보고서] [도표=윤예은 기자]

 

■ 2023년 직원 평균 연봉은 전년 대비 400만 원 늘어 6700만 원…최성원 회장과 연봉 격차는 19.16배 


2023년 동양고속 직원 평균 연봉은 전년 대비 400만 원 늘어 6700만 원이다.


최성원 회장은 2023년 12억8400만 원의 보수를 받았다. 직원 평균 연봉과 19.16배 차이다. 이는 모두 급여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별도 상여금은 지급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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