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우리은행 취업분석] 평균연봉 9200만 원, 낯선 PT면접 주제에 대비해 임기응변능력을 키워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30 00:01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극심한 취업난과 앞당겨지는 퇴직 나이로 인해 ‘안정성’이 직업 선택의 큰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기업에 취업해 획득할 수 있는 높은 임금이나 사회적 인정은 그것이 다소 안정성이 부족할지라도 포기할 수 없는 매력입니다. 이에 취업준비생과 직장인을 위한 특화된 경제매체인 '굿잡뉴스'는 대기업에 대해 쏟아지는 관심만큼이나 많은 정보들을 분석, 정리해 제공하고자 합니다. 취업준비생과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분석 포인트는 ①연봉 ②합격자 스펙 ③최종 합격자 후기 ④면접 후기 등 4 가지입니다. 이 기사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자료, 해당기업 제공 자료, 취업 포털 사이트인 ‘사람인’과 ‘잡코리아’ 자료 및 관계자 설명 등을 종합하고 분석해 작성됩니다. <편집자 주> 
 

 


 

 


        
14.png
[사진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 소장 대한천일은행 관련 자료 국가지정기록물 제 11호로 지정      


은행권 최초 통장 없이 거래가 가능한 ‘우리 모바일 통장’ 출시

금융권 최초 일반 고객 대상 ‘홍채인증 자동화 기기’ 서비스 개시
 
[굿잡뉴스=이유연 기자] 우리은행은 우리금융그룹의 모기업으로, 1899년 고종황제의 윤허와 황실 내탕금 지원을 바탕으로 창립된 대한천일은행에서 출발한 시중은행이다. 1999년 상업은행(대한천일은행의 후신)과 한일은행(조선신탁주식회사의 후신)의 합병으로 출범한 한빛은행이 2002년 우리은행으로 은행명을 바꾸면서 탄생했다. 2019년 1월 (주)우리금융지주가 재설립되면서 우리은행은 우리금융지주의 완전자회사가 되었다.
 
우리은행은 예금, 대출(기업여신, 개인여신), 지급보증, 유가증권 투자, 신탁 등의 은행업무 외에 PB, 투자금융, 종합금융(기업어음(CP) 할인, 기업어음(CP) 중개(매매), CMA(어음관리계좌)), 외환, 수출입, 방카슈랑스, 투자일임업, e-금융서비스, 파생상품 거래 등의 영업을 한다.
 
1968년 상업은행, 시중은행 최초로 동경에 해외지점을 설치하였다. 2001년 한빛은행이 평화은행의 은행부문을 분할해 흡수합병했다. 2006년 홍콩우리투자은행이 공식 출범했고 20017년 중국현지법인인 ‘중국우리은행유한공사’를 설립했다. 2013년 신용카드 사업부문을 분할하고, 2014년 6월 우리은행 소장 대한천일은행 관련 자료가 국가지정기록물 제 11호로 지정되었다. 같은 해 8월, 은행권 최초로 통장 없이 거래가 가능한 ‘우리 모바일 통장’을 출시했다. 2015년 5월 금융권 최초 일반 고객 대상 ‘홍채인증 자동화 기기’ 서비스를 개시했다.
 
2016년 5월 국내은행 최초로 이란 사무소를 오픈하고 같은 해 10월, 베트남 현지법인 신설 본인가를 획득했다. 12월에는 더뱅크지가 선정한 ‘2016년 한국 최우수은행’을 수상했다.



①연봉 분석=2018 사업보고서상 평균연봉 9200만 원, 여초 기업임에도 남성 직원의 평균연봉이 더 높다 
 

 
사업보고서.PNG
[자료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2018년 우리은행 사업보고서], [도표=이유연 기자]
 

 

 2018년 우리은행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우리은행 직원의 평균연봉은 9200만 원이다. 여성 직원의 평균연봉은 7600만 원, 남성 직원은 1억 1000만 원이다. 여성 직원의 평균연봉이 결코 적지는 않지만, 남성 직원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다고 볼 수 있다.   

우리은행의 직원은 총 15389명으로, 남성 직원 7340명과 여성 직원 8049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기업임에도 예외적으로 여성 직원이 남성 직원보다 많은데, 여전히 남성 직원의 평균연봉이 여성 직원의 평균보다 높다. 이는 높은 평균연봉을 받는 고위직 간부들이 대부분 남성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평균연봉.PNG
[도표=이유연 기자]

 

사람인에 따르면 우리은행 직원의 평균연봉은 2018년 기준 5866만 원이다. 은행/금융업 55위로, 동종 업종 평균 대비 42.1% 높은 수준이다. 우리은행과 평균연봉이 비슷한 기업으로는 ㈜동현, 한국허치슨터미널, 신세계센트럴시티 등이 있다. 

잡코리아가 조사한 우리은행 직원의 평균연봉은 5542만 원이다. 신입 사원의 초봉은 4877만 원으로 대리와 비슷한 수준이다. 우리은행의 평균연봉은 잡코리아가 제공하는 은행·금융업계 평균연봉 순위에서 확인할 수 없다. 우리은행의 평균연봉이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지만, 은행·금융업계 평균연봉이 워낙 높기 때문이다.
 
 
②합격자 스펙 분석=합격자 평균 스펙지수 290, 합격자의 과반수 최대 9개의 자격증 보유해   
  

스펙.PNG
[도표=이유연 기자]

 

잡코리아가 집계한 우리은행 합격자 평균 스펙지수는 290이다. 학점 3.64, 토익 836점, 토익스피킹 LV6, OPIC IM3, 자격증 2.2개, 해외경험 1.2회, 수상내역 1.5회, 교내/사회/봉사 17% 등이 평균이다. 특히 합격자의 67.5%는 평균 2.2개에서 최대 9개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MOS(5.8%), AFPK(3.6%), 워드프로세서 1급(2.9%), 워드프로세서 2급(2.9%) 등이다.
 
사람인이 조사한 우리은행 합격자의 평균 스펙은 학점 3.7, 토익 739점, 토익스피킹 Lv6, OPIC IL, 자격증 1.5개, 인턴 0.3회, 해외경험 0.5회, 봉사 0.7회 등이다. 특히 합격자의 학점을 분석해보면 최고학점 4.2, 최빈학점 3.9로 평균 학점이 3.7이다. 합격자들의 출신학교는 국민대학교 7.3%, 서강대학교 7.3%, 연세대학교(서울)6.1%로 인서울 명문대학 출신이 많은 편이다. 출신학과는 경영학과가 40.2%로 압도적인 비율이다. 
 

③최종 합격자 후기 ▶ 2017 상반기 금융·보험영업 신입 부문 합격자 A씨
 
 
합격후기.PNG
[도표=이유연 기자]

 

교내 경진대회와 동아리를 통해 면접실력과 자신감을 키워
 
고객 응대를 위한 미소와 체력 관리는 필수적

자신의 강점과 노력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라
 
채용 프로세스는 서류-1차 실무진 면접(인적성, PT, 토론, 세일즈 면접)-임원진 면접 순이다.    

A씨는 고졸 우리은행 개인금융서비스 직군 공채 합격자다. 그는 “서류때는 자기소개서와 내신이 중요한 것 같고, 스펙은 서류에서 다 걸러지기 때문에 1차 실무진 면접에서는 서비스업과 잘 맞는지, 자신감은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 같다”면서 “임원 면접에 갔더니 전부 잘생기고 예뻤다. 자신감과 웃음을 잃지 않는 것이 임원진 면접의 팁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취업준비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활동으로는 ‘교내 스마일 경진대회’와 ‘승무원 동아리’를 꼽았다. 그는 “고등학교의 교내 스마일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밝은 미소로 발표하는 연습을 통해 면접 실력과 자신감을 키웠던 것 같다”고 했다. 또 “ ‘퍼스트클래스’라는 교내 승무원 동아리에서 남들보다 먼저 다양한 경험을 했다”면서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서비스 마인드를 익혀 면접 때 어필한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A씨는 입사 후기로 “고졸로 취업했기에 아직 현장에는 나가지 않고 사전 연수를 기다리는 중이다. 사전 연수 후 10월달에 2두 동안 합숙 연수 후에 1지망 도시를 골라 그쪽 지점으로 발령이 나면 고3 11월부터 나간다고 알고 있다”면서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미소가 제일 중요하고, 많은 고객을 만나야하기 때문에 체력조절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A씨는 “코엑스 고졸인재 잡콘서트에서 우리은행 현장채용에 떨어졌지만, 포기하지 않고 우리은행 공채 자소서를 쓰는 데에 최선을 다했다. 서류 합격 후 실무진 면접을 위해 선생님들과 많은 면접 연습을 했다”면서 “특히 서비스업에서는 무언가를 보여주기 위해 CS리더스와 SMAT 등 서비스 자격증을 취득해 스스로의 강점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금융권 취업에 힘썼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금융 관련 자격증도 한 개 취득했다”면서 “취업 준비생들도 열심히 해서 좋은 데에 취직하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④면접 후기 ▶ 2019 상반기 금융·보험영업 신입 부문 면접자 A씨

“타은행과 달리 다대일로 이루어지는 꼼꼼한 인성면접에 대비해야”
 
A씨는 “한정된 자원으로 무언가를 성취해 본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 “세계 여행 당시 중간에 돈이 부족해서 유럽 현지인 친구 집에 묵었다”고 답했다. 이에 “왜 중간에 돈이 부족할 정도로 예산 관리를 못했냐”등등 당시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묻는 꼬리 질문들이 이어졌다고 했다. “영업이나 세일즈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 A씨는 “실제 영업 경험은 없지만 교내 동아리에서 개최한 파티를 홍보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그 결과와 그 경험을 통해 배운 점에 대해 다시 질문이 들어왔다고 했다. 

A씨는 “면접 대기장 분위기는 딱딱하고 매우 지루하다. 대기실에 비치된 다과는 일체 없고, 옆 지원자와 대화도 못하게 한다”며 “진행요원분들도 최대한 면접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PT 주제가 어려워서 은행뿐만 아니라 금융권의 전반적인 사업에 대해 폭넓게 이해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또한 전략마케팅 면접에서 더 적극적으로 발언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덧붙였다. “면접 내용에 대해 숙지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어떤 발언을 해야 할지 빨리 떠올리지 못한 것이 후회된다”고 했다.

A씨는 면접 준비생들에게 “우리은행은 타은행과 다르게 인성면접이 다대일로 이루어지므로 지원자 한명 한명을 집중해서 보기 위해 노력하는 것 같다”면서 “이에 대비해 인성 면접 때 본인의 가치관이나 은행원이 되고 싶은 이유, 은행을 위해 준비해 온 과정들을 잘 어필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PT면접에 대비해서 금융권 및 시사이슈, 경제상식을 준비하고 혹시 모르는 주제가 나오더라도 발표시간을 채우기 위한 임기응변능력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88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리은행 취업분석] 평균연봉 9200만 원, 낯선 PT면접 주제에 대비해 임기응변능력을 키워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